본문 바로가기

Toolbox

누전(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때) 되었을때 간단한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미스터까루입니다.

 

 

사막같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옵니다! 시간 참빠르네요.

오늘은 생활속의 유용한 TIP을 포스팅해볼까합니다.

 

 

 

집이나 사무실등에서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때, 동네 전체가 정전이 아닌 내가있는곳에 정전이 되었을때 무척 당황했던 기억이 있으시죠? 이럴때는 보통 건물 내 설치된 누전차단기나 배선용 차단기가 내려가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단하게 임시로 해결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차단기를 처음보는 분들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용어는 최대한 단순하게 풀어서 쓰겠습니다.

 

상황을 가정하여 순서대로 포스팅해보도록 할께요.

 

1. 갑자기 건물이 정전이 되었습니다!

-  내가 있는 건물만 정전인지, 주변 가구들도(동네주변) 정전이 되었는지 확인

-  동네 전체 또는 일부가 정전일 경우 한전 선로 이상 -> 한전에 연락

-  내가 있는 건물만 정전일 경우 건물 내 차단기 또는 부하의 누전

 

 

2. 내가 있는 건물만 정전일 경우

-  건물 내 분전함(차단기 함)을 확인, 보통 주택의 경우 외부 또는 입구 신발장 내 설치가 되어있음

-  분전반을 열어 누전 차단기가 내려가있는지 확인

-  여기서 주의할사항은 분전함 내 차단기는 누전차단기(ELB)와 배선용차단기(NFB)가 있음

-  누전차단기(ELB)는 과부하 또는 누전이 되었을떄 자동으로 차단되는 차단기이며, 배선용 차단기(NFB)는 과부하에 대하여만 차단이 되는 차단기임.

 

 

                

(누전차단기, 배선용차단기의 모양은 다를 수 있습니다)

 

 

 

3. 여기서부터는 조금 햇갈릴 수 있으니 자세히 설명 드립니다.

-  먼저 분전반 내 차단기의 구조에 대해 살펴 봅니다. 가정용일 경우 보통은 차단기가 두개~다섯개 정도가 설치되어있습니다.

 

 

 

-  위 그림과 비슷한구조로 되어있을겁니다. 차단기가 많은곳은 부하1의 차단기가 부하2, 부하3 식으로 더 있는것이구요, 기본원리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 이제 메인차단기가 배선용차단기(NFB) 인지 누전차단기(ELB)인지 확인해 봅니다. 현재 시공규정상으로는 NFB로 되어있어야만 정상입니다만, 예전에 지은 집들일 경우에는 ELB인경우가 간혹있습니다.

 

- NFB일 경우 : 이 경우에는 부하 차단기를 확인해 봅니다. 메인이 NFB이면 과부하가 아닌이상 차단기가 떨어져있지 않습니다. 누전이 될경우 부하 차단기가 문제입니다. 부하차단기 중에 떨어져있는 차단기를 한번 올려보고 그래도 떨어진다면, 이 차단기가 떨어져있을때 작동이 안되는곳이 어디인지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이 차단기가 떨어지니 안방과 거실쪽에 콘센트에 전기가 안들어온다! 싶으시면 안들어오는 쪽에 콘센트에 꼽혀있는 전기기기들을 모두 빼버립니다. 그리고 차단기를 올리시면 차단기가 똭! 하고 올라갈겁니다. 그 상태에서 빼놓았던 전기기기들을 하나씩 꽂아보시면, 문제가 있는 곳에 전기기기가 작동될떄 차단기가 다시 내려갑니다. 그럼 이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 것이지요. 이것은 전기기기의 고장이거나 과부하일 경우가 높습니다. 보통 에어컨은 전기를 많이먹기때문에 과부하의 원인이 되고, 또 오래된 가전기기는 내부적으로 누전이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 ELB일 경우 : 이 경우에는 부하 차단기가 누전이나 과부하가 걸릴경우 메인차단기도 함께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메인차단기가 ELB이기 때문에 과부하와 누전 모두 감지가 되는것이지요. 이럴경우에는 먼저 부하의 차단기를 모두 내리고 메인을 올려봅니다. 그럼 메인차단기가 똭! 올라갈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부하의 차단기를 하나씩 순서대로 올려봅니다. 1,2,3~ 올리다보면 어느 한 부하차단기를 올릴경우에 메인차단기가 떨어질것입니다. 눈치빠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제 그 부하차단기 밑으로 연결되어있는 부하중 어떤것이 문제가 된다는것입니다. 요기 까지 하셨으면 다음 방법은 위 NFB의 누전을 찾는 요령과 같습니다.

 

- 위의 두가지 경우 모두해봤는데도 차단기가 내려갈때 : 이럴경우에는 차단기 자체가 고장나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선로에 문제가 생겨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원인은 다양합니다. 차단기를 교체해보시거나, 손대기 어려운것같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이상 누전되었을때 임시방편으로 할수 있는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설명하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전기관련된 문제는 안전문제와 항상 연결되어있으니 항상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급하신 경우 위와같은 방법으로 임시로 필요한 전기를 살리시고, 추후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해결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전기공사 3년차 초보의 간단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남겨주세요^^